로그인   회원가입  
Home MR뉴스 무기체계 컨텐츠 신제품 유료존 MR기네스 KNIVES 특수부대 軍뉴스 프리존
발전하는 대한민국 국군 ② 초음속 고등훈련기 T/A-50

◆ 훈련기란?

훈련기는 조종사를 양성하고 조종사의 전기연마를 위해 조종 훈련이 용이하고 교육단계별 기종전환이 가능한 항공기가 필요하게 되었다.

[사진설명] 영국 공군의 훈련기 T-59(Hawk)


훈련목적상 초등/중등 과정에서는 비행적성 훈련 및 기본비행 훈련을 목표로 하므로 왕복엔진의 저속 프롭이나 터보프롭 항공기를 사용하며, 고등과정에서는 공중사격, 공중전투기동 훈련을 위해 터보 제트나 아음속 항공기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본기술이 용이하고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훈련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터보프롭기로 대체될 전망이고, 지상 모의비행장치(Flight Simulator)를 이용한 훈련방법이 적극 도입될 것이다. 장차 훈련기는 평소훈련 임무 외에 유사시 전술임무가 가능한 터보팬 엔진의 고등훈련기가 등장 할 것이며, 제한된 무장 및 항공전자 장비까지 장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 주요국가 훈련기

ㅇ 미 국 : T-37, T-38, T-43A
ㅇ 러시아 : L-39, L-410
ㅇ 영국 : Buldog 200, BAe-125 HAWK(T-1)
ㅇ 프랑스 : Alpha Jet
ㅇ 독일 : Alpha Jet
ㅇ 일본 : T-1
ㅇ 한국 : F-5B, T-41B, T-37, T-59, KT-1, T-50(KTX-2)
ㅇ 북한 : YAK-18, MIG-15UTI, MIG-21, CJ-5/6


◆ T-50의 개발배경과 경과

오늘날 제 4세대 전투기는 전 세계적으로 그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조종사는 뛰어난 기동능력을 지닌 비행기를 조종해야 하고 전시에 그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그에 상응하는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공군은 KAI 체계개발계약을 체결하여 미국 록히드마틴사와 함께 차세대 고등 훈련기이자 공격기인 T-50/A-50의 개발과 양산을 추진해왔다.

1997년 착수한 T-50 고등훈련기 사업은 2001년 10월 시제 1호기가 처음으로 출고되었으며 초도비행을 2002년 8월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지난해 7월 28일 500회 무사고 비행 시험 성공을 마쳤다. 이는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 등 항공 선진국의 초음속 항공기 개발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단한 기록이다.

[사진설명] 이한호 공군참모총장이 T-50 고등훈련기에 탑승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어 지난해 12월 26일 시스템 성능, 지상 구조 시험, 비행 성능 시험 등의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해 신규 개발 항공기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양산 1호기 최종 조립 착수 행사를 가지고 본격적인 고등훈련기 양산에 돌입했으며, 올해 1월 5일엔 이한호 공군창모총장이 직접 시험비행에 나서 음속의 1.2배(마하 1.2) 속도까지 항공기의 출력을 높이며 초음속 항공기로서의 성능과 안정성을 확인했다.


◆ T-50의 성능

T-50은 전세계 최고 성능을 지닌 전투기의 조종훈련을 위해 설계된 초음속 고등훈련기 입니다. 또한 A-50은 국가를 방어할 수 있는 공격기로서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고도의 성능을 지닌 T-50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정밀 조종을 위한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 기동성 향상을 위한 정적 안정성 완화, 양항비 최대화와 방향 안정성 향상을 위한 가변형 캠버 주익, 시계성 확보를 위한 탠덤(Tandem)형 좌석, 입증된 기술을 적용해 신뢰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한 효율적인 터보팬 엔진 장착, 다기능 최신 항법장비 및 계기 장착, 그리고 T-50은 OBOGS(On-Board Oxygen Generating System)을 장착하여 제4, 5세대 훈련기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T-50의 기체는 공역학적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최대 이륙중량은 26,400 파운이고 공허중량은 14,200 파운드이다. 엔진은 17,700파운드의 강력한 추력을 지니며 최고 마하 1.4의 속도를 낼 수 있다. 설계하중 g수는 -3g에서 +8g사이 입니다. T-50은 최고 48,000 피트 고도에서 운용할 수 있으며, 기체 구조수명은 8,000 시간 이상이다. T-50은 GE의 F404 시리즈 엔진을 장착하였고 첨단 디지털 엔진제어 방식을 채택하여 신속한 추력조절, 엔진 자동 감지장치를 통한 사고예방 능력을 갖추고 있다.

조종실의 캐노피는 유선형이며, 뛰어난 시계성를 확보하도록 탠덤형으로 좌석이 배치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비행정보의 전달이 뛰어난 전방시현기(Head Up Display), 미션과 비행 데이터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공격기로서의 무기선택과 그 제어를 가능하게 해주는 5인치 대형 다기능시현기(Multi-Function Display) 2대 장착, 디지털 장비, 추력변환 장치와 헤드-업 운용을 가능케 하는 스틱장치(HOTAS)를 갖추고 있다. T-50은 정확한 방향 조종을 위한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Fly-by-Wire)을 장착한 최초의 훈련기로 디지털 비행 제어는 아날로그 방식을 보완한 3중 시스템이다.

3중 디지털 비행제어 장치는 다중모드 제어법칙과 비행범위 지향 장치를 포함하고 유압작동기는 작동기 제구성 모드를 통해 구동된다.

또한 T-50은 우선 제4세대 전투기를 위한 제4세대 훈련기로서 레이다와 무장 제어시스템을 추가해 공격기로서 재구성할 수 있다.

[사진설명] A-50 초도비행.


공격기로서 A-50은 단거리 및 가시거리 미사일을 장착해 공대공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향상된 항법장비를 통해 정확한 무장투하 능력을 갖추어 공대지 임무에 대해서도 뛰어난 성능을 가지며 주요 목표물을 파괴할 수 있다.

정확도를 향상시킨 기총 알고리즘과 첨단 디지털 항공전자장비를 장착해 근접 공중 전투도 공군의 주력기인 F-16에 버금가는 성능으로 수행할 수 있다.

특히 현대 전투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항공전자 무장제어 컴퓨터는 F-16보다 100배 이상 빠른 연산 능력과 충분한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레이다와 무장탑재 능력을 일부 개조시에는 중·장거리 대공 미사일과 정밀폭격 능력까지 구비할 수 있는 항공기로 개발이 가능하다.


◆ T-50 개발의 의의

본격적인 양산체제에 들어간 현 시점에서 지난 7년간 성공적으로 추진돼 온 T-50 개발 사업의 성과와 의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한민국은 T-50 사업을 통해 세계 12번째로 초음속 항공기 개발 능력을 보유하게 됐고 항공무기 체계의 독자적 개발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자주국방의 기틀을 다질 수 있게 됐다.





둘째, 국방획득관리 체계에 있어 국내 연구 개발 절차의 선진화를 도모한 점이다. T-50 사업은 항공 선진국이 채택하고 있는 체계 개발과 양산을 병행 추진하는 획득 체계를 적용, 총 사업 기간을 2년6개월 이상 단축했고 사업 비용도 3000억 원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창출해냈다.

셋째,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개념을 적용해 설계 도면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전방·중앙·후방 동체를 성공적으로 제작·조립하는 등 항공기 설계와 제작 기술 분야에 있어 세계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과거 20여 년간 꾸준히 추진해 온 우리나라 항공산업 분야의 숨은 노력의 결과이며 T- 50 고등훈련기는 차세대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최첨단 초음속 고등훈련기로 600대 이상의 해외 수출을 계획하고 있어 21세기 훈련기 시장을 선점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고 있다.

< 출처 : 국정브리핑=밀리터리 리뷰, 2005. 4. 14 >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5-04-14 14:49:39

덧글쓰기

협력기관 및 업체 : 대한민국 공군 - 대한민국 해군 - 국방일보 - 국정브리핑 - Defense LINK - 군사저널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안내, 사업자 등록번호 : 220-86-07275
(주)아이엠알코리아, 대표이사 주재은, 전화 (02) 578-8278 (■ 잡지 취급하지 않습니다. 문의사절합니다.), 통신판매업 허가 : 서초 제 3300호
광고문의 - 개인정보 취급방침 - MR 이용자 약관 - 회원관련문의 - 탈퇴신청
Copyright ⓒ 1998-2017 (주) iMR Corea. All Rights Reserved.